이나우스와 함께라면 누구나 완벽 준비 OK!
연말정산 보도자료 택스넷(www.taxnet.co.kr)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관련 보도자료를 손쉽게 열람 및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수의 증가로 인해 최근 300건의 자료만 불러옵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Click 하세요.
제 목 건보공단, 2019년 귀속 개인사업장 사용자 연말정산, 신고서 출력없이 「공단신고」클릭으로 간편하게 신고
출처 건강보험공단 등록일 2020.06.04
첨부파일

,

건보공단, 2019년 귀속 개인사업장 사용자 연말정산, 

신고서 출력없이 「공단신고」클릭으로 간편하게 신고

 

- 올해부터 보수총액통보서 간편 신고 가능 -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6월까지 신고하는 2019년 귀속 개인사업장 사용자 보수총액통보서(연말정산) 신고를 세무‧회계프로그램에서 직접 신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공단에 신고된 5인 이하 사업장은 137만 개로 대부분 사업장이 4대 보험업무를 대행업체에 위탁처리하고 있으며, 대행업체에서는 신고서의 대부분을 팩스로 보내고 있으며 팩스신고서 접수여부 확인 등을 위하여 공단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서 팩스신고서 접수내역을 출력하여 보관하고 있다. 


 ○ 특히 공단에서는 연말정산신고기간 일시적으로 접수되는 팩스신고서(약 100만장)의 수기입력처리를 위해 매년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 


 ○ 이에 공단에서는 열린행정 구현 차원에서 올해 처음으로 보수총액통보서(1종)에 대하여 세무‧회계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신고서출력 및 팩스전송과정 없이, 세무‧회계프로그램에서 바로「공단신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세무‧회계프로그램에서 신고서 접수여부, 처리내역을 실시간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하다.


 ○ 또한 건보공단에서는 자동화처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원이 수기로 보수총액통보서(개인사업장 사용자)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업무 처리되도록 하였다.


 ○ 향후 연말정산에 대한 시스템의 정확도, 업무의 편리성 등을 반영하여 대행업체에서 팩스로 신고하는 공단의 모든 신고서에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여 단계적으로 ‘팩스신고서 ZERO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 건보공단 관계자는 “매년 4대 보험업무 대행업체에서 수기(팩스)로 보냈던 보수총액통보서에 대한 번거로움과, 일일이 입력을 해야 했던 공단 직원들의 수고스러움을 덜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첨부파일 : 건보공단, 2019년 귀속 개인사업장 사용자 연말정산, 신고서 출력없이 「공단신고」클릭으로 간편하게 신고 보도자료